반신욕의 효능,적정 시간 및 온도

평소에 반신욕을 좋아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꼭 하는데 하고 나면 너무 좋다. 단순히 건강에 좋다는 것보단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적정시간과 온도 등에 대해 정확히 알고싶다는 생각이 들어 글로 남긴다. 오늘은 반신욕에 대해 알아보자.


반신욕이란?

- 국어사전에서 반신욕은 배꼽 아래를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의 물에 담가 전신의 혈액 순환과 물질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목욕법이라 정의하고 있다. 물 높이는 명치 아래까지 잠길 정도가 가장 좋고 명치 위쪽은 쉬원하게 두는것이 포인트다. 평소 사람은 상체는 뜨겁고 하체는 차가운데 이를 반신욕으로 체내순환해 주는 게 반신욕의 원리이다.

반신욕의 효과

- 노폐물 배출 : 반신욕이 노폐물 배출에 좋기 때문에 평소 운동으로 노폐물을 배출하면 좋지만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은 반신욕으로 노폐물을 배출하면 좋다.

- 숙면효과 : 반신욕은 체온을 올려 주고 근육 이완, 긴장 완화 등의 효과가 있어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 또한 허브나 오일 등을 같이 넣어서 해 주면 몸이 더욱 개운하고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평소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반신욕을 통해 숙면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혈액순환 :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체내 순환이 더 힘들어진다. 특히, 항상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이나 소화불량, 생리 불순 등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각종 질병들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하체의 부종 및 붓기가 심한 사람들한테는 증상 개선에 효과가 아주 좋다.

- 피로회복 : 반신욕을 하면 몸 전반적으로 따뜻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몸의 온도가 높아지게 된다. 신체 기능이 활성화되어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피로가 풀리게 된다.

- 통증완화 : 평소에 긴장되어 있던 몸에 관절,근육 등이 이완되면서 수축되었던 근육을 풀어 주고 관절의 무게를 덜어주는 역활을 하여 유연성이 좋아 진다. 척추,허리 등 몸 전반적인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적정 시간

- 보통 반신욕은 20~30분정도가 가장 적당한 시간이라고 한다. 시간이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땀이 많이 나거나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바로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적당 온도

- 반신욕을 할때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가 가장 알맞은 온도다. 또한 물이 생각보다 빨리 식을 수 있으므로 덮개로 덮어주거나 중간 중간 따뜻한 물을 채워주는 것이 좋다. 물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반신욕 후 샤워 시 찬물로 하면 몸 속 순환된 열들이 식으면서 반신욕 효과가 감소한다. 그러므로 미지근한 물로 땀만 씻어내는 정도가 좋다.


오늘은 반신욕에 대해 알아봤다. 반신욕이 몸에 좋다고 너무 자주하면 오히려 독이 될 것이다.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스트레스 받거나 피로할 때 한 번씩 개운하게 하는 걸 추천한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수분부족 자가진단 3초 테스트 수분부족 증상 등 정리

사람 몸에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물은 우리 몸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중요성을 알기에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

cer.albongstyle.co.kr

 

2024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종합건강검진 비용 등 총정리

2024년 새해를 맞아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4년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와 종합건강검진 비용 등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main.albongstyle.co.kr

 

살찌는 체질 초간단 테스트 모음

살과의 전쟁을 어떤분들은 평생한다고 얘기한다. 많은분들이 물만마셔도 살이 찐다는 얘기를 하시는데 정말 내가 물만마셔도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인지 알아보는 테스트가 있다고 한다. 오늘 이

cer.albongstyle.co.kr

 

체질 알아보는 법(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

오늘은 체질을 알아보려고 한다.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중 내 체질은 어떤지 한 번 알아보자. 체질이란? 사람의 체질을 4가지로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 4가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