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들의 고민 제왕절개 흉터 관리법

산모들이 출산이 임박해 오면서 걱정거리가 하나 생겼다. 자연분만을 할 것인가? 제왕절개를 할 것인가? 이건 출산을 앞둔 산모와 예비아빠들은 한 번씩은 고민해 봤을 것이다. 물론 제왕절개를 해야될 상황이라면 고민의 여지가 없겠지만 대부분 애매한 경우가 많다. 의사선생님한테 물어봐도 제왕절개를 원하시면 해 드리지만 자연분만이 맞다. 제왕절개가 맞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칠 수 없다고 한다. 본론으로 돌아와 오늘은 제왕절개를 하는 산모들의 큰 고민인 제왕절개 흉터가 걱정인 분들을 위해 흉터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제왕절개란?

- 산모의 복부와 자궁을 수술적으로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하는 시술을 말한다. 국내 제왕절개 분만율은 35~40%가량 수준이다. 보통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제왕절개 분만을 하는경우가 많다.

제왕절개 흉터

- 제왕절개 흉터 모양은 보통 붉은색의 돌출된 형태를 보인다. 수술 후 3일정도 지나면 흉터의 모양으로 자리를 잡는다. 흉터모양은 수술방법에 따라 수직,수평으로 생기는데 흉터를 덜 남기기 위해서 최근에는 수평으로 제왕절개를 많이 한다. 제왕절개 흉터를 더 특별히 관리해야 되는 이유는 켈로이드 때문이다. 산모마다 다르겠지만 켈로이드 성향이 더 크게 반응하는 산모들이 있다. 초기엔 흉터가 부풀어 오르는 특징이 있고 더 넓게 퍼기지도 하고 주변 피부가 가렵거나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보통 집에서 가볍게 연고 등을 발라 관리하지만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다.

흉터관리법

- 헐렁한 옷과 속옷 입기

º 기본중에 기본일 수 있는데 일상속에서 관리하는 방법이다. 흉터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주는 옷과 속옷을 입어주고 외부에 나갈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착색을 방지할 수 있게 해야한다.


- 습윤밴드 이용 하기

º 일반적으로 흉터 연고를 처방받아 완화를 한다. 약국에 가서 제왕절개 흉터 연고를 달라고 하면 쉽게 구할 수 있고 흉터에 붙이는 습윤밴드도 있는데 이 밴드도 흉터완화에 좋은 실리콘 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흉터치료에 굿이다.


- 병원 치료

  º 흉터부위에 직접 주사를 놓음으로서 흉터를 완화시켜 준다. 레이저 치료 같은 경우에는 흉터가 더 번지지 않고 색소침착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 많이 시술을 한다. 보통 주사와 레이저는 3~4주 간격으로 시술을 여러 번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


위와 같이 제왕절개 후 흉터관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왕절개를 하는 산모분들이라면 세로보단 가로가 표시가 덜 나고 병원치료도 이전과 같은 피부로 완전히 100% 되돌린다기보다 흉터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흉터치료의 중요한 점은 '적기'에 관리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이 말한다. 흉터가 생겼을 때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받자.

함께 하면 좋은 글
https://main.albongstyle.co.kr/66

신생아 수면교육 방법

아기들이 자고 있는 모습은 천사라고도 한다. 그런데 천사 같은 모습을 은근히 보기가 쉽지 않다. 아이들은 수면을 통해서 신체적 성장, 지능발달, 두뇌발달 등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성인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