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상 차리는 법 축문 나물 등 총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3. 5. 3.
최근 출산률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사실 초혼연령이 늦어지고 환경적으로도 몸에 좋지 않는 인스턴트 음식들 등 아이를 낳고 싶어도 안 생기는 난임부부도 늘어나고 있다. 아이를 가지고 싶었던 부부에게는 아이의 소중함을 삼신에게 기도하는데 오늘은 삼신상에 대한 모든 걸 알아보자.
삼신상이란?
- 삼신상이란 아기를 점지해 주는 세 신령에게 감사의 의미로 올리는 상이라 할 수 있으며 산모가 아기를 낳고 3일째, 7일째, 14일째, 21일째 차리며, 아기의 100일과 돌에도 상을 차려 아기가 건강하고 무탈하게 잘 자라게 해 달라고 삼신에게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비는 의미를 가진다.
삼신상 축문 바로 보기
삼신을 모시는 장소
- 삼신상은 집에서 안방,마루,부엌이나 혹은 조용한 곳에서 모시는데 주로 안방 윗목 구석에 모신다.
삼신상 차리기 절차 바로 보기
삼신상 차림 재료
- 흰쌀밥, 미역국, 나물 3가지 종류(뿌리나물, 줄기나물, 잎나물)
삼색나물의 의미
- 뿌리나물(조상), 줄기나물(현재부모), 잎나물(미래아기)의 뜻을 가지고 있음
삼신상 주의사항
- 마늘과 소금은 사용 금지
- 마늘과 소금을 사용하여 간을 하지 않는다. 마늘과 소금은 귀신을 쫓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 칼, 가위 요리 시 사용 금지
-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명이 짧아진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 음식은 당일날 만들고 가족들이 나눠 먹기
- 삼신상에 올렸던 음식들은 가족들이 모두 나누어 먹는데 특히 정화수는 아기의 복이 나간다고 하여 반드시 다 마셔야 된다.
- 간을 미리 보거나 먼저 먹지 않기
오늘은 삼신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무엇보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이 글을 보고 삼신상을 차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