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및 보관 방법

필자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연근은 평소에 접하기가 쉽지 않다. 식당에 갔을 때 연근조림이 반찬으로 나오지 않는 이상 보기 힘들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다가 양의 피를 받아놓은 양동이에 빠뜨렸는데 그 피가 엉기지 않는 걸 보고 연뿌리가 뭉친피를 흩뜨리는 역활을 한다는 얘기도 있다.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는 연근이 과연 어디에 얼만큼 좋은지 보관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자.


연근이란?

- 연근은 조선시대 율곡 선생이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실의에 빠져 건강을 상했을 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이었을 정도로 연근은 귀중한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식물로 원산지는 아시아(한국,중국,인도) 등이고 국내에서는 경남,함안 등에서 가을이나 겨울에 재배가 된다.


소화기능의 향상

- 연근의 절단면을 보면 끈적끈적한 액체가 나온다. 이 액체는 '뮤신'이라고 하는데 뮤신은 마에도 들어 있다. 뮤신은 단백질과 당분이 결합되어 있는 물질인데 우리 몸에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위벽을 보호해주어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큰 효과를 보인다. 위벽 보호와 위산분비를 조절해주어 십이지장궤양, 위염 등 위와 장에 기능을 향상시켜 준
다.

변비예방

- 위에 소화기능의 향상과 연결이 될수도 있겠다. 소화기능이 향상되면서 연근이 장을 자극하여 배변활동이 원활해지며 연근에는 셀룰로오스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변의 양을 늘려주고 물을 흡수하여 변비에 굉장히 좋다.

항암효과

- 연근에는 노화방지,항암효과를 내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연근 속 에틸아세테이트라는 항산화물질은 항산화물질의 항산화효과가 합성항산화제인 BHT와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합성항산화제와 연근의 항산화효과가 거의 비슷하다는 말이다. 또한, 연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차단시키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로 암 예방과 암세포 전이방지에 큰 역활을 한다.


빈혈,지혈에 도움

- 연근에는 비타민 C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C가 많다는 오렌지의 1.5배에 달한다. 연근은 일반식물에 거의 없는 비타민 B12도 들어 있다. 비타민 성분들이 빈혈에 많은 도움을 주며 연근의 탄닌 성분은 지혈 효과가 좋아 위궤양,결핵,코피 등 출혈 시 피를 멈추게 해 주는 역활을 한다.


치매예방 및 우울증 완화

- 치매는 뇌신경 세포가 파괴되면서 인지능력이 저하되면서 보통 나타난다. 아직까지 이렇다할 치료제가 없는 치매는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다. 연근을 꾸준히 섭취할 시 아세티콜린의 합성을 촉진시켜 기억력 향상 뿐만 아니라 두뇌발달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연근의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심신에 안정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본의 아닌 사유로 우울증을 겪고 있는 분들은 연근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


연근의 보관 방법

- 연근은 흙이 묻은 상태라면 종이나 신문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이 두고 만약 잘랐다면 랩으로 자른단면을 잘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보관 시 찬물에 담궈두면 쓴 맛을 없애는데 큰 도움을 주며 잘라서 그냥 두면 갈변현상이 심한데 이 때 식초물에 담가두면 갈변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연근의 효능 및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뿌리식물이 몸에 좋다고 해서 연근을 과다섭취하면 연근자체가 따뜻한 성질이라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오히려 몸에 안 좋을 수가 있다. 이 점 유의하고 섭취하기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main.albongstyle.co.kr/51

마의 효능 6가지

"마"는 옛부터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유의 미끌거리는 식감이 개인적으로는 좋지는 않지만 조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식감과 풍미가 완전 달라

main.albongstyle.co.kr


https://main.albongstyle.co.kr/73

맥주효모 효능

20대에 탈모는 전혀 신경을 안 쓰고 살았었는데 30대에 들어서면서 아는 지인이 앉아있는 나를 보고 '오! 정수리가 좀 휑한 것 같은데?' 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많지 않은 나이에 충격적이 얘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