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효능 5가지

예전부터 비타민을 챙겨먹을 때 오메가 3도 항상 같이 먹었다. 따로 챙겨 먹은 이유는 우리 몸에 대사작용에는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라고 하는데 체내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아 음식으로만 섭취를 해야 한다는 게 큰 이유에서였다. 오늘은 오메가 3의 5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오메가 3이란?

- 오메가 3은 불포화지방산으로서 두뇌와 몸을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데 큰 역활을 한다.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안되 음식으로만 섭취해야 하고 오메가 3 지방산이라고도 부른다.

눈 건강 증진

- 오메가 3에 성분 중 하나인 DHA는 눈을 구성하는 망막에 주요 구조 성분이라 할 수 있다. 오메가 3를 꾸준히 적당략 섭취하게 되면 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여주고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변색소의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암 예방에 도움

- 오메가 3은 암세포의 발달을 억제한다고 벨기에 루뱅가톨릭대에서 연구결과를 밝힌적이 있다. 쥐의 암세포에 DHA를 주입한 후 지켜본 결과 몇 주 안에 분해되는 모습을 확인하는 연구였다. 오메가 3을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많이 낮아지며 남성에게만 발생되는 전립선암의 발병 감소에도 큰 영향을 준다.

두뇌 기능 향상

- 사람은 나이를 들수록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기억력이 감퇴되고 뇌세포의 수도 줄어들게 된다. 오메가 3의 섭취가 증가되면 두뇌의 혈류량을 높여주고 구성물질도 채워지게 되어 기억력 감퇴 뿐 아니라 두뇌 기능의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다 준다. DHA는 뇌세포를 재생할 때 쓰는 주요 성분으로 쓰여지며 세포간 신경호르몬 전달 촉진을 도와 뇌세포를 활성화한다.

뼈와 관절 등의 건강유지

- 나이가 들어가며 관절에도 노화 현상이 일어난다. 연골, 뼈 등에 손상이 생기고 통증 및 염증이 발생한다. 이런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선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 성분의 단백질 인자의 수치를 줄여야 한다. 오메가 3의 지방산이 사이토카인 등 염증을 발생하게 하는 화합물들의 합성을 억제하여 뼈, 관절의 건강을 지켜준다.

어린이들의 천식 예방

- 영국 퀸마리대 연구진들의 실험에서 나온결과로 천식 관련 유전자인 '지방산 불포화 효소(FADS)' 유전자를 오메가 3 을 섭취함으로써 낮추어 천식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천식의 큰 원인은 기도와 폐의 염증인데 오메가 3의 함유된 지방산이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천식의 염증 반응을 줄여준다.


위와 같이 오메가 3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체내합성이 어려운 오메가 3 여러분들도 잘 챙겨 먹고 건강챙기길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