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및 부작용

요즘 들어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고 낮에는 더운 계절이 바뀌고 있는 환절기인 것 같다. 이럴 때 감기, 기관지염 등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노약자,어린이 등이 특히 더 취약한 것 같다. 이럴 때 챙겨먹기 좋은 침향환 ~ 말로만 들어봤지 실제로 먹어본적은 아직 없다. 오늘은 침향과 녹용 등을 배합해 만든 건강식품의 탑 오브 탑이라 불리우는 침향환에 대해 알아보자.


침향환이란?

- 침향환은 침향의 가루를 주된재료로 해서 만든 약품이라고 할 수 있다. '침향'이라는 뜻은 물속에서 침수되 지라는 향나무라는 뜻으로 외부상처를 스스로 치유하기 위해 나무 기름인 수치를 분비하는데 이 수치가 딱딱한 고체가 되면 바로 약재가 된다. 이 수치 성분으로 만든 게 침향환이다.

항암작용

- 침향단에 쿠르비타씬 성분이 항암에 좋다는 게 밝혀졌다. 이 요소는 항암작용에 큰 역활을 한다. 또한 면역력도 올려주고 오랜기간 인체에 항암 효능 검증 연구결과가 침향 추출물 중 쿠르비타씨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에 좋다.

신장건강

- 항균역활을 하는 베타셀린넨 성분이 배뇨를 잘 되도록 도와주고 신장의 염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만성 신부전증 환자도 베타셀리넨 성분을 충분히 공급하였더니 호전되는 증상이 나타나 신장 쪽에 굉장히 좋은걸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황성분은 향균작용을 해서 신장의 염증에도 큰 도움을 준다.

불면증 예방

- 침향의 향은 독특한 편인데 독특한 이유가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아가스피롤 성분은 마음의 안정을 느끼게 해주고 평소에 불면증으로 잠을 잘 못자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심리적인 치료에도 이 성분은 쓰이며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소화기능 향상

- 침향환은 동의보감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음식을 급하게 먹어 급체하거나 구토를 할 때 혹은 설사 할때 등 우리 몸에 소화기능 장애가 생겼을 때 엄청난 효과를 나타낸다고 기록이 되어 있다. 평소 소화기계통이 좋지 않은 분들은 소화기 질환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회식으로 겪는 위염 등에 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

- 침향은 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따뜻한 기온은 아래로 내리면서 우리 몸의 혈액 등의 순환에 아주 좋다. 몸이 순환되면서 혈행이 원활하여 혈액순화도 잘 되며 불면증도 예방이 된다. 또한 침향의 아가스피롤의 향이 심신과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좋다.

부작용

- 광동 침향환이 가장 유명한데 식약처의 인증을 받아서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한다. 그렇지만 하루 섭취 권장량인 0.1~0.4g 섭취가 가장 좋으며 보통 다른 한약재도 같이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섞는 다른 한약재 성분 또한 잘 보아야 한다. 특이체질이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가 바람직하다.


오늘은 침향환에 대해 알아보았다. 침향환을 선물한 적은 있는데 실제로 먹어본적은 없어서 개인적으로 맛도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로 섭취했을 때 몸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다. 가격이 좀 나가긴 하지만 우리 몸을 위해 한번씩 자기자신에서 선물 할 때 괜찮아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연근 효능 및 보관 방법

필자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연근은 평소에 접하기가 쉽지 않다. 식당에 갔을 때 연근조림이 반찬으로 나오지 않는 이상 보기 힘들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