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증상 및 대처법

최근 길어야 1년일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퍼지면서 몇 년째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생각보다 질긴 녀석으로 변이에 변이까지 지금은 오미크론이 퍼지고 있고 최대 하루에 17만명까지 코로나19가 걸리는 상황이다. 인류가 지구를 괴롭힌 죄(환경파괴 등)로 지구가 뿔이났다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늘은 코로나19의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증상 및 자가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오미크론이란?

-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 발생한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로 기존에 16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한 델타 변이보다 그 수가 2배에 달하며 코로나19의 변이바이러스이다. 2021년 11월 9일 처음 확인됐으며 11월 24일 WHO에 보고됐다. 아프리카와 남아공 등에서 확인되었고 특히 남아공 교통의 요지인 가우텡 지방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그러다 남아공을 방문하고 돌아간 홍콩인에게서 감염 사실이 확인되면서 아시아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오미크론 증상

- 오미크론은 기존의 코로나 및 델타변이와는 다르게 전파력은 강하나 치사율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나이가 많거나 영유아가 아니라면 중증으로 가는 경우가 적다고 한다. 요즘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오미크론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① 식은땀
② 피로감
③ 목이 간지럽거나 불편함
④ 발열
⑤ 콧물,코막힘,기침

위와 같은 증상이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사실 기존에 코로나19나 델타변이, 감기 등과 크게 다를 것 없다고 생각될수도 있다. 위 증상을 봤을 때 증상이 독감,감기와도 비슷하기 때문에 의심이 될 경우 꼭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오미크론이 특히 다르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몸에서 식은땀이 많이 난다는 게 특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오미크론 대처법

① 기본적인 규칙지키기
- 현대사회에서 사회생활은 피할 수 없다. 이것저것 신경쓸것도 많고 바쁜 일상이지만 내 몸을 지킬려면 불편을 감수하고 기본생활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기본수칙은 아래와 같다.

º 마스크 필수 착용: 발열 호흡기 증상자 외출 자제
º 사회적 거리두기 지키기: 시장 및 의료기관 등 방문자제
º 비눗물로 손 자주씻기: 손바닥,손등,손톱 등 꼼꼼하게 손씻시
º 기침할 때: 옷 소매로 가리고 하기

② 내 몸에 면역력 키우기
- 코로나19든 오미크론이든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킬려면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잘 자고, 잘 먹고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연, 비타민D, 비타민C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종합영양제를 챙겨먹는 것이 좋다. 결국 내 몸은 내가 지켜서 면역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③ 코로나19 백신 접종
- 기존백신을 만들던 제약회사들도 처음엔 섣불리 단정지을 순 없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3차까지 접종 후는 오미크론 예방율이 65% 이상이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접종을 시작하고 있다. 일단, 백신을 맞으면 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으로 넘어가는 비율이 훨씬 낮아진다고 한다. 그러나 백신접종은 휴유증의 위험도 크다보니 그 누구도 강요할 순 없다.

④ 자가진단 키트 사용
- 오미크론인지 감기인지 증상이 정확히 판단이 안될 경우 가까운 편의점에서 자가진단 키트를 사서 검사를 해 볼 수도 있다. 키트 가격은 1개당 6,000원정도이고 1인 1번 최대구매가 5개까지라고 한다. 방법은 간단하며 15분 정도면 판별이 가능하다고 한다. 자가검사 진단의 키트의 정확도는 90%정도라고 하는데 가장핵심은 멸균면봉으로 코 속에 점막에 있는 검체 채취 시 어느정도 깊이 찔러야 제대로 된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며 검사해보면 된다.


위와 같이 오미크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벌써 코로나19로 시작하여 델타변이, 오미크론 등 전염병이 나타난지 수년째다. 다들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게 일상화 되었고 친구들과 소주 한 잔 기울이는것도 굉장히 조심스럽다. 언제쯤 자유롭게 예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모르지만 머지 않는 미래에 곧 오리라 믿고 있다. 코로나19도 나중에는 가벼운 감기처럼 지나가는 바이러스로 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해 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