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를 처음 알게된 동기는 아는 지인분이 호주에 여행을 다녀오면서 입 안에 뿌리는 프로폴리스라고 선물을 받은적이 있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이게 뭘까? 하고 찾아봤을 때 쉽게 말하면 벌집의 일부이다. 오늘은 프로폴리스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폴리스란?

- 벌이 나무나 수액에서 수집한 물질과 벌의 타액선에서 나온 효소가 섞여 만들어지는 천연 항생 물질로 벌통 내부에 발라 벌통이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접착물질로 상처나 염증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물질이다. 주요 성분은 밀랍,수지,화분,무기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우리 인체에 항산화 효과와 면역기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항염 및 항균 작용

- 프로폴리스에 카페인산 에스테르의 성분이 항염 및 항균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를 차단함으로서 염증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크고 수용성이어서 사용범위가 다양하고 과다섭취 시에도 무독하다. 독성이 없기 때문에 항염,항균이 필요한 피부에 의약품이나 화장품의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

피부 미용

- 위에 말한 항염 및 항균작용이 뛰어나므로 다양한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피부의 장벽을 강화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또한 여드름 억제, 피부노화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면역력 향상

- 프로폴리스 효능 중에는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 노이드' 및 '아르테필린C' 성분이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절반으로 줄여서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천연 진통제

- 코카인이 진통제로 알려져 있는데 프로폴리스가 코카인의 3배에 달하는 진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에 나왔다. 페니실린 등의 항생제를 투여해야 되는 상황에 프로폴리스를 함께 사용하면 항생효과가 올라가고 항생제의 효과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진통제의 부작용도 줄여준다.

구강 및 뼈건강 도움

- 프로폴리스에는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페네틸 에스터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이나 골다골증을 겪고 있는 중년층, 노년층에는 재생효과로 인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부작용

- 처음 먹는 사람일 경우 알레르기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혹 모를 부작용으로 인해 섭취하면 안된다. 또한 혈액의 응고를 늦추는 역활을 하므로 수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피해야 한다. 일일 권장 섭취량이 식약처에서 나오는 기준으로는 약 17mg정도 된다.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 하며 빈 속에 먹으면 위에 자극이 되어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는점 또한 주의하자.


위와 같이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냥 막연히 좋다고 섭취하지 말고 알레르기 반응, 설사 등을 지켜본 뒤 하루 권장량만큼만 섭취하면 요즘 같이 면역력을 필요로하는 시대에서 건강을 지키는데 더할나위 없을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main.albongstyle.co.kr/55

타이레놀 효능 및 종류

열이나도 타이레놀, 치통에도 타이레놀, 심지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및 감염에도 타이레놀을 먹었다. 거의 옛날 어릴 때 다치면 무조건 '빨간소독약(일명 아카징끼??)' 과 같은 느낌이다. 만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