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 효능 및 보관법

산에 가다보면 얼핏 멀리서보면 딸기같으면서도 딸기와 빛깔은 같지만 크기가 더 작고 몽글몽글 알맹이들이 모여있는 느낌이 드는 빨간열매를 볼 수 있다. 산딸기다. 어릴 때 산에가면 워낙 많이 있었어서 많이 따 먹곤 했는데 요즘은 산에가도 보기가 힘들다. 또 산딸기라고 생각하고 땃지만 알고 보면 뱀딸기인적도 많았다. 뱀딸기는 독이 있어서 먹으면 안된다는 친구의 말을 들었지만 어린나이에 호기심에 먹어봤었는데 생각보다 맛도 증상도 괜찮았다. 오늘은 뱀딸기 아닌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자.


산딸기란?

- 산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며 개화는 5~6월에 한다.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 흔히 자라는 편이며 햇볕이 잘 드는 양지에서 잘 자란다. 키는 2m까지도 자라며 열매는 둥글고 빨갛다가 무르익으면 검붉은 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식용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약으로도 쓴다. 열매 생김새는 복분자와 비슷한 편이다.

면역력 강화

- 산딸기에는 '비타민 C' '타닌' 등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하다. 인삼 등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감기, 기침 등에 굉장히 좋다.

 

눈건강

-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섭취하면 눈의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등의 눈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좋고 시력을 보호하여 장시간 업무로 인해 피로 시 눈의 피로에도 좋다고 한다. 전자기기를 항시대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하다.

혈관질환 개선

- 산딸기에 칼륨성분이 혈관질환에 좋다. 칼륨은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시켜주며 그로 인해 혈관은 깨끗하게 청소가 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혈관질환에 예방 및 치료에 좋다.

여성건강

-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피로에스트로겐 성분이 산딸기에 들어 있다. 피로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없애주고 불임 또한 치료하는데 좋다. 어느 기관에서 실험한 게 있는데 여성의 에스트로겐이 산딸기를 꾸준히 섭취 후 일반여성보다 5배 이상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여성호르몬의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있으신 분들은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도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한다.

보관법

- 단기관 보관 : 산딸기를 씻지 않은 상태에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장기관 보관 : 산딸기를 베이킹소다로 씻은 다음 체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씻은 다음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산딸기를 넣고 설탕을 뿌린다.(설탕을 넣는이유는 서로 붙지 않고 단맛을 유지한다) 그 다음 냉동 보관한다.


오늘은 산딸기의 효능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얼마전만해도 딸기철이였어서 딸기를 생으로 먹고 갈아 먹고 질리도록 먹었었는데 먹어도 먹어도 맛있는 게 딸기인 것 같다. 딸기는 인제 시중에 잘 안나오니 제철인 산딸기를 사러 시장으로 나가봐야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침향환 효능 및 부작용

요즘 들어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고 낮에는 더운 계절이 바뀌고 있는 환절기인 것 같다. 이럴 때 감기, 기관지염 등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노약자,어린이 등이 특히 더 취약한 것 같다. 이럴 때

main.albongstyle.co.kr

 

맥주효모의 효능

20대에 탈모는 전혀 신경을 안 쓰고 살았었는데 30대에 들어서면서 아는 지인이 앉아있는 나를 보고 '오! 정수리가 좀 휑한 것 같은데?' 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많지 않은 나이에 충격적이 얘

main.albongstyle.co.kr

 

 

두릅 효능 및 보관 방법

봄만 되면 아버지께서 연락이 와서 고향에 밭에 두릅을 많이 심어놨다고 두릅 따러오라고 매년 연락이 왔다. 매년 두릅을 따러 가긴 하는데 정말 처음에 올라온 새순은 야들야들 부드러워 깨끗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