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기차 보조금 장점 등 총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2. 12. 27.
시간이 갈수록 전기차를 타는 사람들은 많아진다. 휘발유,경유의 값은 1리터의 가격이 물보다 비싸진지 오래다. 심지어 최근에서 물 가격의 두배까지도 더 비싼곳도 있다.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자.
전기차란?
- 전기공급원으로부터 충전을 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차와 함께 친환경 자동차의 일원으로 불린다. 정부에서 친환경이 대두됨에 따라 전기차에 대한 장려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에서 전기자동차를 구매 시 지원금을 지원해줌으로써 자동차 구매예정인 사람들이 휘발유,경유차보다 전기차로 눈을 많이 돌리는 편이다. 현재는 충전 등 아직 불편한 점들이 많지만 앞으로 갈수록 더 보급화되고 충전도 쉬워지며 친환경이 대두됨에 따라 시장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
- 차량금액이 6,000만원 미만 시 : 보조금을 전액 지원해준다.
- 6,000만원 이상 9,000만원 미만 : 보조금의 50%까지 지원해준다.
- 9,000만원 이상 : 보조금의 지원이 없다.
보조금 지원이 되는 차량 기준
-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이다
- 「자동차 관리법」, 「소음,진동관리법」,「대기환경보전법」 등의 관계법령의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인증이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전국 전기차 충전소 찾기 바로가기
전국 수소충전소 찾기 바로가기
전기차 장점
- 소음이 적다 : 전동기로 되어 있어 기계적인 구조가 단순하여 소음이 굉장히 적다. 최근에는 시동을 켜도 켰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많을만큼 적지만 사실 엔진 소음 및 진동이 제거됐다고 이해하면 되며 다른부분들은 비슷하다.
- 전기를 사용한다 : 전기자동차는 전기가 원동력으로 전동기로 구동력을 발생시킨다. 전기가 동력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공해가 배출되지 않고 전기차의 모터는 공회전이 없어 효율적이다.
- 차량 배터리 활용이 좋다 :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다르게 평소에 대용량 배터리를 바로 쓸 수 있고 차량의 시동을 켜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공회전없이 사용가능하고 방전도 비교적 자유롭다.
전기차 지자체 문의처 바로가기
오늘은 전기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전기차의 시대가 오리라 생각되는데 아직 충전이나 여러가지 불편한 점들이 많다. 얼른 활성화되서 필자도 전기차를 타는날이 오길 기다리고 있다.
함께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