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수면교육 방법

아기들이 자고 있는 모습은 천사라고도 한다. 그런데 천사 같은 모습을 은근히 보기가 쉽지 않다. 아이들은 수면을 통해서 신체적 성장, 지능발달, 두뇌발달 등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성인과 같이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성장호르몬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깊은 수면에 들게 해주면 좋다고 한다. 오늘은 천사같은 신생아의 수면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장소 구분

- 아기가 낮잠, 밤잠을 자는 장소와 노는 장소를 따로 구분해 주는 것이 좋다. 수유를 할 때는 아기가 잠이 들지 않도록 깨워주면서 먹여야 하며 수유가 다 끝나면 아기가 잘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쾌적한 온도&습도

- 쾌적한 온도와 습도는 아이가 자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한다. 쾌적하게 수면을 할 수 있는 온도는 22˚, 습도는 50%로 맞춰주면 최적으로 아기가 편히 잘 수 있다. 실내가 건조할 때는 아기 손수건을 적셔서 걸어두면 가습기의 효과를 줄 수 있다.


밤,낮 구분

- 낮에는 아기가 놀고 먹고 저녁에는 잠을 자는 시간이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신생아가 낮과 밤을 구분하는 건 사실 어려우니 엄빠가 낮에는 적당한 소음과 함께 밝게해 낮이라는 인지를 시켜주어야 하고 밤에는 어둡고 조용한 분위기로 잠을 자는 시간이라는 것을 인지시켜줘야 한다.


꾸준한 패턴 중요

- 아기가 잠을 들기 전 1~2시간 전에는 정적인 시간을 가져야 아기가 편하게 잘 수 있다고 한다. 잠자는 시간에 맞춰 따뜻한 물에 목욕 후 로션을 발라주고 맛사지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잠 자기 전 배부르고 해 주고 자장가를 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일정한 이런 패턴으로 장기간 반복해 주어 습관이 들게해 주고 아기가 자는 시간에 가족이 모두 함께 자는 분위기를 형성해 주는 것이 좋다.


수면시 주의할 점

- 아기가 제 몸을 아직 잘 가누지를 못해서 잠을 잘 때 주변환경이 중요하다. 머리 근처에 푹신한 이불, 인형 등을 두는 것은 혹시 모를 질식의 위험이 있다. 푹신한 것보다는 조금 딱딱한 것이 안전하다. 항상 재울 때 주변환경을 잘 체크하자.


오늘은 신생아 수면교육 방법을 알아보았다. 수면교육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아기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는 것이 1순위 안전수칙이라는 생각이 든다. 엄빠들 다들 홧팅!!

함께 하면 좋은 글
https://main.albongstyle.co.kr/55

타이레놀 효능 및 종류

열이나도 타이레놀, 치통에도 타이레놀, 심지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및 감염에도 타이레놀을 먹었다. 거의 옛날 어릴 때 다치면 무조건 '빨간소독약(일명 아카징끼??)' 과 같은 느낌이다. 만

main.albongstyle.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